google-site-verification=O_jsokH06wQO7Uv4dtx69fzS0A5qff8H0Lkbc3kXWKs 애착 장애
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의 이해

애착 장애

by manchea 2024. 11. 29.

애착이란 무엇이며, 이러한 애착 형성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떠한 장애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지 알아보려 한다.

우리는 어렸을 때의 기억은 온전히 기억하지는 못하지만 특별하게 기분 좋았던 사건이나 슬프고 상처 받았던 일들은 잊히지 않고 꾸준히 회자하는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렇게 직접적으로 생각나는 것 외에도 우리와 가장 가까이 있던 부모와의 애착 관계 형성은 우리 생각보다 좀 더 다양한 문제로 이어지곤 한다.

같이 봐보도록 하자.

 

 

 

애착이란?

애착은 아이와 보호자 사이의 정서적인 유대를 말한다.

보호자의 지속적인 보호와 돌보는 행위는 그러한 행위 속에서 아이는 안락함과 안정감을 느끼고, 점점 깊은 애착을 형성하게 된다.

영유아기와 아동기의 애착 형성은 아이의 발달과 성격 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나아가 사회적으로 관계를 형성하는 데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반응성 애착 장애

반응성 애착 장애는 부모와 친밀한 관계 형성이 안 되어 누구에게나 강한 애착 반응을 나타내거나 혹은 반대로 접근을 거부하고, 정상적인 사회적 관계 형성이 되지 않는 질병이다.

 

이는 주로 방치되어 키워지거나 주 양육자가 자주 교체되었을 때 혹은 학대를 경험한 아이들에게 나타난다.

흔하게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는데, 자폐 스펙트럼 장애처럼 언어발달 속도가 느리거나 눈 마주치기를 어려워하고, 상대방의 마음을 읽어내는 데 어려움을 가져서 사회적 관계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처럼 반응성 애착 장애의 증상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매우 비슷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다르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뇌에 문제가 있어 타고난 장애이지만, 반응성 애착 장애는 양육자가 아이에게 무심하거나 학대하여 특히나 영유아기에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되지 않고 결핍되었을 때, 혹은 디지털 미디어 매체에 몰입되어 있는 경우, 과도한 조기 교육으로 인해 정서 발달에 문제가 생겨 장애가 일어나는 것으로 보고 있다.

, 후천적이라는 것이다.

 

놀랍게도 최근에는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스마트폰 사용이 보편화되고 사용량이 늘어서 이로 인한 반응성 애착 장애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양육자는 종종 스스로 잠깐 쉬고 싶거나 다양한 업무들을 해야 할 때, 혹은 외출을 나가 식당에서 밥을 먹는데 아이가 시끄럽게 할 때,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보여주거나 게임을 하게 하면 아이들은 금세 조용해지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을 쥐여주는 경우가 자주 있는데

이러한 스마트폰 사용은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그만큼 줄어들기 때문에 결핍되고, 애착 형성 속도가 느려지거나 분리불안 장애, 사회성 발달 속도가 느려지는 것과 같은 문제로 이어지고 이는 곧 반응성 애착 장애로 이어지게 된다.

 

성인 애착 장애

성인 애착 장애는 반응성 애착 장애의 결과이다.

어린 상태일 때 치료되지 않았던 것들이 성인이 돼서 발병하는 것이다.

이는 어린 시절에 적절한 부모 또는 후견인 관계를 형성하지 못했거나 생의 발달 단계에서 성인에게 학대받은 아이들이 겪게 된다.

애착 이론의 연구는 원인과 증상이 한 사람이 살아오는 기간 동안 인간관계는 어떠하며, 이런 관계들이 어떤 식으로 발달하고 기능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성인 애착 장애는 일반적으로 모든 형태의 인간관계에서 무시, 남용이나 신뢰 문제, 기능 장애에 초점을 둔다.

이런 증상들은 다른 애착 장애들과 유사하지만, 다른 점이 있다면 초기보다 후기 관계에 더 초점을 둔다는 것이다.

성인 애착 장애를 앓고 있는 것으로 간주하기 위해서는 최소 두 세가지의 증상을 보여야 한다.

증상들에는 충동성, 통제욕, 신뢰감 부족, 책임감 부족, 중독 등이 있다.

현재는 여러 연구에 의해 성인 애착 장애가 연구되고 있으며 동시에 치료법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성인 애착 장애를 회피와 불안, 그리고 양면성. 이 두 가지로 나눌 것을 제의한다.

아래 나오는 내용들은 최근 발전된 4가지의 성인 애착 장애 목록이다.

 

1. 안정형

이는 회피 성향과 불안 성향이 모두 낮은 것을 뜻한다.

2. 회피형

이는 회피 성향은 높으나 불안 성향은 낮은 것을 뜻한다.

3. 불안형

이는 회피 성향은 낮으나 불안 성향이 높은 것을 뜻한다.

4. 공포 회피형

이는 회피 성향과 불안 성향 둘 다 높은 것을 뜻한다.

 

증상 및 구체적인 정보

성인 애착 장애는 반응성 애착 장애와 같은 애착 장애가 청소년기에 제때 치료되지 않고 성인기가 돼서까지 계속 이어져 올 때 발병한다.

증상은 어린 시절 때와 같지는 않지만 상당히 비슷한 것을 알 수 있다.

몇몇 연구자들은 이러한 증상이 성인 관계가 애착의 한 유형이라는 점에서 유아와 보호자 사이의 관계가 비슷하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유아와 보호자 사이의 관계는 서로 가까울 때의 안전감, 긴밀한 접촉, 관심 공유하기나 선입견, 그리고 아기 대화가 있지만 이에만 얽매이지는 않는다.

 

성인 애착 장애는 다른 애착 장애들과 유사한 점들이 있지만, 성인 애착 장애는 다른 애착 장애에는 없는 증상들이 있다.

그 증상으로는 중독, 충동성, 사회적으로 부정적이거나 부적절하다고 인식되는 행동, 통제욕, 신뢰 문제 등과 같이 원치 않는 증상들로 인해 그 자체로써 질병으로 인식되기 시작하고 있다.

또한, 책임감과 무력감, 불안감, 우울감을 겪기도 한다.

 

치료 방법

성인 애착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치료 방법은 꾸준히 연구 중이다.

대부분의 치료 방법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것을 강조한다.

이러한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어린 시절에 뿌리 깊게 내려앉은 애착의 문제를 찾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이 치료 방법 중 하나는 애착 유지나 부장 치료로 알려져 논란의 여지가 있는 치료법이나 아이가 보호자를 신뢰할 수 있기 전에 보호자에게 인식돼 있는 좌절감을 해소해야 한다는 이론에 기본을 둔다.

'심리학의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콤플렉스  (0) 2024.12.02
군중 심리학  (3) 2024.12.01
사랑의 삼각형 이론  (1) 2024.11.28
피그말리온 효과  (0) 2024.11.28
깨진 유리창 이론  (2) 2024.11.25